태블로

[0214 TIL]실전 프로젝트 1일차(태블로 - 주제 선정, 분석 방향성)

sjy0074 2025. 2. 17. 10:44

노션 내용

  • 개요🎲 우리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게임데이터 기반 대시보드 구축 프로젝트를 수행해 보겠습니다.
    • 이를 토대로 사업, 운영 등 유관부서에서는 서비스 전반적인 현황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.
    • 대시보드를 통해 유관부서에서는 문제점을 파악하고 인사이트를 발견하기도 합니다.
  • 🎲 게임산업에서는 유저&컨텐츠 데이터를 기반으로 다양한 지표를 모니터링 하고 있습니다.
  • 배경🎲 프로젝트 요청사항은 아래와 같아요.
    • 게임 데이터를 탐색하여 아래 현황을 살펴볼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.
      • 현 상태 확인
      • 사업수립 방향 결정
      • 고객 세그먼트별 인사이트 도출
      • 이슈, 특이사항 확인
  • OO게임즈의 분석가인 당신은 ‘게임데이터 대시보드 구축’ 프로젝트를 담당하게 되었어요.
  • 주제
    • 대상: 유관부서(사업/운영/임원 등)
    • 주제: 태블로 기반 유저 접속/매출/컨텐츠 대시보드 개발
  • 설명
    • 주어진 데이터를 통해 아래 시각화 표현을 진행합니다.
    • 대시보드에서 필터를 이용한 특정 기간의 데이터 확인이 가능해야 합니다.
    • 대시보드는 크게 유저와 매출 부분으로 나누어 배치해주세요.
    • 대시보드 최상단에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Key-Value 값을 표로 요약하여 표현해주세요.
    • 최소 1개 이상의 계산된 필드를 포함해주세요.
    • 데이터 0, NULL 값 유무를 확인하고 시각화를 진행해주세요.
    • 이중 축을 이용한 그래프를 포함해주세요. (도넛 차트가 아니여도 괜찮습니다.)
    • (선택사항) 2024년도에 접속하지 않은 유저를 이탈의심 유저로 간주하고 시각화를 진행해주세요.
    • (선택사항) 첫 접속일자와 마지막 접속일자를 활용한 리텐션(잔존율)을 시각화 해주세요.
    • (선택사항) 주어진 컬럼을 활용해 상관관계 분석을 진행해주세요.

 

 


 

주제 : 게임사업부에 제출하는 대시보드

  • 용어
    • 채널 항복 설명
    • Direct :
    홈페이지에 직접 접속한 트래픽 주소 입력, 즐겨찾기 통해 접속하는 유저가 Direct에 속함: 구글, 네이버, 다음 등 검색 엔진을 통해 검색해서 들어오는 유저들은 Organic으로 분류한다(유료 키워드 검색 제외): 소셜네트워크로 접속한 트래픽을 나타낸다. 유튜브, 페이스북, 인스타그램 등이 속한다.다른 곳에 노출된 링크를 클릭해서 들어오는 트래픽을 나타난다. 예로 커뮤니티 같은 곳에 링크를 공유했을 때 다른 유저가 그걸 클릭해서 들어오면 Referral로 찍힌다.구글 유료 검색 광고를 통해 들어오나 유저 트래픽이다. 구글만 지원이 되고 Naver나 타 매체는 Paid Serach로 구분이 되질 않아 따로 UTM으로 설정해야 한다.구글 배너광고 등으로 유입된 트래픽이다.
  • Display :
  • Paid Search :
  • Referral :
  • Social
  • Organic Search

 

  • 가설 아이디어
    • 효자 아이템 찾기
    • 초반이탈유저 특성분석
    • 접속일자 + 누적금액 → vvip?
    • 세그먼트별로
  • 개인 아이디어

발표 대상 : 사업부

목표 : 유저 활동 및 매출 현황 분석 / 유저 유치 최대화 / 매출 증가 전략 수립

[현황 분석]

총 유저 수, 총 매출, 유저 나이분포, 월별 신규 유저 유입 및 이탈 현황, 유저 평균 플레이 시간, 국가별 유저(신규/이탈/기존) 비율, 유저 레벨 분포, 캐릭터 직업 선호도(전체/국가별/레벨별), 주요 결제상품 파악

[유저]

-이탈 기준 설정(1일/7일/1달/장기 등등)

1)신규 유치

파악 : 국가/유입 경로 확인, 초기 이탈자 기준 설정 및 초기이탈자 특징 분석(나이,성별,레벨, 만족도, 플레이타임, 매출), 서비스 개선 방안 제안

2)유저 이탈 방지

24년 이탈자 특징 분석(나이,성별, 레벨, 만족도, 플레이타임, 매출 분석)

특정 기간 이상 미접속 유저에게 알림(재접속 유도메시지/이메일 발송/복귀 시 제공할 혜택 구체화 및 광고)

[매출]

3)매출 증가

누적 결제금액 및 환불금액 현황 파악, 환불금액 대상자 구매 서비스 분석

최근접속일 및 플레이타임, 총결제금액으로 세그멘테이션(특징분석), 인기/비인기 상품 분석 및 개선방안 제시(유료아이템 판매 방안)

결제 방식 분석, 결제방식별 혜택 제공(가능?)

자료가 더 있었더라면→ 유저 성향별 세그멘테이션 후 활동 분석, 이탈율 급증 구간 분석, 꾸준한 업데이트 및 이벤트 진행여부, 리뷰 분석을 통한 문제 해결 등