팀원분이 전처리 진행 후 받음

오전에는 태블로 기능 추가적 검색 시간을 가졌음.
각자 eda 진행해오고 모이기로 함
1 수치형 <-> 범주형 데이터 구분
범주형 데이터 : 특정 카테고리 또는 그룹을 나타내는 데이터, 제한된 범주 내에서 고정된 값
일반적으로 object 타입으로 , 텍스트데이터를 불러옴
정해진 범주(category) 또는 label 로 구분되며, 각 값이 특정 그룹에 속하는지 여부를 나타냄
수치적 연산(+,-) 의미 X, 그룹 간의 분류나 비교를 위한 용도로 사용됨
ex) 지역, 혈액형, 상태(활성/비활성), 학년, 사이즈 등
보통 히스토그램, 막대그래프, 파이차트 등의 시각화를 통해 나타낼 수 있음
처리 방법 : label encoding(각 범주를 정수로 변환 ex 남:0 여:1)
one-hot encoding(각 범주를 이진변수로 변환하여 벡터화 ex 서울[0,0,1] 부산=[0,1,0])

수치형 데이터 : 수치적 값을 가지는 데이터, 연속형 또는 이산형
수학적 연산(더하기빼기평균계산 등) 가능, 양적 데이터라고도 불림
ex) 나이, 키, 점수, 소득
특징 : 연산 가능, 연속형/이산형 데이터로 나뉜다
(연속형 : 값이 무한히 많은 소숫점으로 표현 가능, 범위 내 모든 값을 가질 수 있음 ex 키, 몸무게, 온도)
(이산형 : 값이 정수와 같은 제한된 형태로 표현, ex 나이, 학생 수, 방문 횟수 등)
보통 히스토그램, 산점도, box plot 등을 통해 시각화할 수 있음
처리 방법 : 정규화(Normalization 데이터를 0,1 사이의 값으로 변환하여 분포를 맞추기)
표준화(Standardization 데이터를 평균 0, 표준편차 1로 변환하여 분석 시 분포를 일정하게 하기)


https://blog.naver.com/hayechoi/223611779968
[데이터분석] 범주형 데이터와 수치형 데이터
범주형 데이터 Categorical Data 정의 범주형 데이터는 특정 카테고리 또는 그룹을 나타내는 데이터 제한...
blog.naver.com
오전에 eda전 태블로 기능 공부함
프로젝트 개요
게임 개요
장르 : 모바일 MMORPG
길드 시스템, 직업, 인스턴스 던전 등의 요소 포함
운영 플랫폼 : 안드로이드 및 iOS
서비스 기간 : 총 7년 간 운영
최초 접속 기록 : 2017-04-02
최종 접속 기록 : 2024-07-05
프로젝트 기준일
최종 접속 기록 (2024-07-05)를 현재 날짜로 가정하고 프로젝트 진행
프로젝트 배경
2024년 모바일 MMORPG 시장 상황
유사 장르 신작 증가 + MMORPG 매출 비중 감소
-> 기존 유저 유지가 점점 어려워지는 상황
MMORPG 매출 특징
다운로드당 매출(RPD) 높음 -> 방치형 RPG 대비 평균 15배 높음 -> 유료 결제가 많은 헤비 유저의 매출 비중 높음
인게임 결제 중심의 수익 모델 -> 충성 고객 유지를 통한 매출 안정화 필수
과금 유저 이탈이 주는 영향
단순한 유저 감소가 아닌 매출 감소로 직결될 가능성
과금 유저 대상 전략적 유저 세그멘테이션 필요 -> 맞춤형 운영 전략을 통한 충성 고객 유지
프로젝트 목표
주요 KPI 지표 설정 및 분석을 통한 기존 유저 유지 및 매출 최적화
세분화된 유저 세그멘테이션을 기반으로 이탈 방지 및 충성 고객 유지 전략 수립
-> 상기 목적 달성을 위한 대시보드 제작
각자 eda진행했고 합침
eda를 하다보니 코랩에서 시각화까지 다 할 필요 없이 기초통계까지만 보고 태블로에서 하는게 맞다는 생각이 들어 대시보드 먼저 구성하고 태블로에서 진행하기로 함
오후 4시 회의 후 대시보드 구상함

일단 왼쪽부터 3개의 대시보드를 구상했고 바뀔순있지만 안의 내용은 미리 만드는게좋을것같아 각자 한 대시보드씩 맡아 시트제작 시작함
나는 매출부분 맡았고 레벨별 매출지표까지 일단 제작함 피드백받고 추가적으로 더 만들어봐야할것같다







이정도 진행했는데 단순하게 일차원적인 분석만 한것같아서 더 고민하고 엮어봐야겠다고 생각함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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